중소기업 취업 청년 전월세 보증금 대출을 줄여서 중기청 대출이라고 부른다. 외벌이 3500만 원 이하이고 부부합산 연소득 5천만 원 이하 , 순자산가액 3.25억 원, 무주택, 만 34세 이하의 중소기업을 다니는 사람이라면 1억 한도에서 전세자금 100% 나오기에 될 수 있으면 활용하면 좋은 상품이다.
중기청 대출 핵심
중기청 대출에서 핵심은 재직기간 1년 이상이어야 한다는 것이고 기본적인 조건에 적합한다고 하더라도 알아야 하는 것이 바로 개인 '신용'에 대한 부분이다. 기존에 대출의 규모가 많다거나 대출금을 연체했다거나 또는 신용회복위원회의 채무조정을 활용하고 있는 상태라면 대출이 어려워질 수 있기에 아래의 내용을 참고해보면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중기청 대출 세부내용
기존에 대출이 많다거나 연체를 했다거나 신용회복위원회 채무조정을 진행하고 있는 경우에 대출이 안될 수도 있다고 했는데 천천히 이 부분에 대해서 한번 풀어서 설명을 쉽게 해 보겠다.
기존에 대출이 많다는 것에 대한 부분에서 일단 생각을 해보자면 기존에 채무가 많은 상태에서 아무리 정부가 보증을 선다고 하더라도 마지막 10%의 결정은 은행의 판단이다.
돈을 빌리기만 하고 갚지는 않고 오래된 대출도 많은데 자꾸만 새로운 대출을 만들려고 하는 사람에게는 신뢰가 되지 않기에 이런 부분에서 대출을 해주지 않을 확률도 존재하는 것이다.
대출의 규모를 줄일 때는 최대한 3 금융권>2 금융권>1 금융권의 순서대로 대출을 갚아가는 것을 권장하고 오래된 것부터 갚는 것을 추천한다.
중기청 대출에 대한 제한 목록표를 확인해보면 신용도에 대한 제한의 내용이 나온다.
1. 연체, 대위변제-대지급, 부도
2. 금융질서문란 정보, 공공기록정보, 특수기록정보
3. 신용회복 지원 등록정보
3가지를 제외하고 추가적인 부분이 더 있지만 핵심적인 것은 3가지로서 이 부분에 해당이 되면 대출을 안 해준다는 설명이다.
연체는 10만 원 , 2건 이상 , 은행 영업일 기준 5일 이상 연체를 하게 되었을 때 신용점수도 떨어지고 신용평가회사나 금융사에 연체정보가 공유가 되기에 이 부분을 조심해야만 한다.
신용회복 지원 등록정보는 신용회복위원회의 채무조정을 활용하고 있는 사람을 의미하는 것인데 여기에서는 공공정보에 등록이 되어있으나 24개월을 납부했다면 공공기록 정보가 삭제가 되어서 대출을 해줄 수 있는 확률이 생기게 된다.
채무조정을 진행 중에 있다면 24개월을 맞춘 다음에 대출 진행하는 것을 추천한다.
중기청 대출은 아쉽게도 2023년 12월 31일까지 신청이 가능하고 생애 1회만 가능하기에 될 수 있으면 이 기간에 맞춰서 1억 한도 100% 나오는 대출을 활용해 보금자리를 안정적으로 저금리로 만드는 것을 권장한다.
중기청 대출 유의사항
중기청 대출 같은 경우에는 셰어 하수 입주자의 경우 본 대출 상품 이용을 불가하고 있고 시중은행 전세자금 대출이나 제2금융권 전세자금 대출 대환, 임차중도금 대출 불가하다고 알리고 있다.
주택도시 보증 공사 보증서를 담보로 취급된 대출의 경우 추가 대출이 불가 및 대출 이용기간 중도 목적물 변경이 불가하다.
대출에 대한 심사 관련한 상담은 주택도시 보증 공사 콜센터 1566-9009에서 상담을 받을 수 있고 업무를 취급하는 은행이 우리은행, KB국민은행, IBK기업은행, NH, 신한은행에서도 상담이 되기에 관심이 있다면 방문 or 전화를 통해 물어보는 것을 권장한다.
댓글